우리 세대를 위한 신앙감정론
우리 세대를 위한 신앙감정론
- 출판사 복있는사람
- 원서명 Signs of the Spirit
- 저자 샘 스톰즈 / 장호준 역자
- 발행일 2011년 07월 22일
- 크기 215*145*28mm
- ISBN 9788963600444
- Availability: In Stock
- $22.50
“원작에 충실하면서 훨씬 읽기 쉬운 오늘의 언어로 되살려 낸 [신앙감정론]!”
이 책은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Religious Affecitons]을 읽기 쉬운 오늘의 언어로 되살려 낸 책이다. 진정한 신앙체험의 특성과 기준을 제시한 탁월한 고전 [신앙감정론], 그러나 방대한 내용과 고어체로 인해 다가가기 어려웠던 그 책을, 저자 샘 스톰즈는 원작의 의도를 최대한 살리면서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다시 썼다.
[신앙감정론]을 다룬 1부는, 참된 영성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화두 삼아 영적인 감정(affections)을 이해하기 위한 성경적, 실제적 기초를 소개한 다음, 신앙감정(religious affections)이라고 믿지만 실제로는 거짓 표지인 12가지 신앙 형태를 다루고 진정한 신앙감정의 표지 12가지를 자세히 설명한다. 2부에서는 조나단 에드워즈의 ‘개인적 간증’이라고 할 수 있는 [신앙고백Personal Narrative]을 소개한다. [신앙고백]은 에드워즈가 자신이 경험한 회심과 신앙의 체험을 서술한 저작으로, 이를 통해 에드워즈의 하나님을 향한 깊은 사랑과 갈망, 치열한 내면의 분투를 엿볼 수 있다. 이 책은 성령의 역사를 분별하는 혜안을 주며, 왜 오늘날 우리 세대가 오래전 살았던 이 청교도를 주의 깊게 연구해야 하는지를 다시 한 번 확연히 보여준다.
“[신앙감정론]을 읽으려다가 좌절하고 포기한 사람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나는 그동안 에드워즈를 읽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포기하지 말고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시작해 보라고 격려해 왔다. 하지만 “당신의 인내와 수고가 아깝지 않을 만큼 풍성한 것들을 얻게 될 것입니다”라는 말도 그들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 같다. 물론, 곳곳에 이 책을 끝까지 읽고 나름대로 자신의 여정을 뿌듯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그럴 만하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조차도 대부분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면서 읽었는지 확신하지 못하고, 자신이 읽은 것을 잘 소화하지 못하고 지나간 경우가 태반이다.
나는 지금까지 [신앙감정론]을 열 번 정도 읽었지만, 어떤 부분에서는 여전히 에드워즈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씨름하고 있다. 에드워즈를 읽으라고 내가 아무리 단호하고 열정적으로 사람들을 격려하고 재촉하고 도전하고 나무라고, 힘들더라도 참고 에드워즈를 읽으면 위대한 보고를 얻을 것이라고 어떤 말로 약속해도, 역시 대부분 에드워즈를 읽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기껏해야 처음 몇 페이지를 읽다가 덮어 버리고는, 역시 에드워즈는 어렵다고 결론 내릴 것이다. 정말 그렇게 하지 않으면 좋겠다. 그렇게 하지 않기를 기도한다.
에드워즈의 책을 더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다가가게 하는 일을 그의 권위(혹은 우리의 자존심)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치부하고 그를 고상한 이상과 관념의 세계에만 묻어 두기에는, 신앙체험의 본질에 대한 그의 신학과 통찰력이 너무나 중요하고 적실하고 풍성하다. 내가 바라는 것은 그리스도인들을 더 “총명하게” 해서 이 위대한 신학적 지성과 (물론 다른 사람들과도) 씨름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또한 나는 연령과 교육적 배경을 막론하고 모든 신자를 도전해서, 지난 2천 년 동안 그리스도의 교회에서 의미 있게 사용되었던 자료들과 그리스도의 말씀과 그분의 부요한 보고에 대해서 생각하고 깊이 파고들도록 부단히 도전할 것이다. 이 책 [우리 세대를 위한 조나단 에드워즈 신앙감정론]이 이 목적을 이루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기를 기도한다.
[특징]
- 원작에 충실하면서 훨씬 읽기 쉬운 오늘의 언어로 되살려 낸 [신앙감정론]
- 조나단 에드워즈 자신의 회심과 영적 체험을 담은 [신앙고백] 수록
- 청교도 개혁주의 신앙 유산을 다룬 책들을 엄선한 코람데오(Coram Deo) 시리즈 5
목차
머리말 - 이 책에 대한 짧은 해명
1부 신앙감정론
서론 부흥, 조나단 에드워즈 [신앙감정론]의 배경
1장 참된 영성의 본질
2장 신령한 감정
3장 감정에 대한 성경적 이해
4장 기도와 찬양과 설교에서의 감정
5장 진정한 신앙감정의 표지가 될 수 없는 것들Ⅰ
6장 진정한 신앙감정의 표지가 될 수 없는 것들Ⅱ
7장 진정한 신앙감정의 표지: 도입
8장 진정한 신앙감정의 첫 번째 표지
9장 진정한 신앙감정의 두 번째 표지
:
:
19장 진정한 신앙감정의 열두 번째 표지Ⅰ
20장 진정한 신앙감정의 열두 번째 표지Ⅱ
2부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고백’
서론 조나단 에드워즈의 영성
21장 마음에 생긴 새로운 자각
22장 하나님과 경건을 향한 열망
23장 새 하늘과 새 땅
24장 고난과 그리스도의 사랑스러움
25장 말씀과 성령
26장 고통스럽지만 유익한 죄의 자각
부록 조나단 에드워즈의 생애·사역·저작에 대한 연보 / 주
샘 스톰즈
텍사스대학교 댈러스(University of Texas at Dallas)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Enjoying God Ministries의 설립자이며, 현재는 오클라호마시티에 위치한 브리지웨이교회의 담임 목사(Lead Pastor)이자 The Gospel Coalition의 위원이다.
대표적인 저술로 『터프 토픽스』(새물결플러스), The Singing God, The Beginner’s Guide to Spiritual Gifts, 『개혁주의 무천년설 옹호』(부흥과개혁사), 『우리 세대를 위한 조나단 에드워즈 신앙감정론』(복있는사람), 『나의 행복, 하나님의 기쁨』(가이드포스트) 등이 있다. 현재 오클라호마시티에 있는 브리지웨이 교회의 목사로 섬기면서 Enjoying God Ministries를 설립해 대표로 일하고 있다.